여야의 비정규직법 협상이 데드라인인 30일을 넘기면서 6월 임시국회가 탈출구가 보이지 않는 험로로 접어들게 됐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이번 협상과정에서 비정규직의 대량 해고사태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눈앞에 두고서도 `치킨게임'을 벌였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향후 협상 전망도 비관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
비정규직법이 이미 데드라인을 넘겨버린 상황이기 때문에 여야가 대화를 통해 절충안을 도출할 개연성은 적어보인다.

한나라당은 이미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비정규직법에 대한 본회의 직권상정을 요청한 상태다.

마지막까지 민주당과의 대화를 시도하겠지만, 실제로 자신들이 경고했던 비정규직의 대량 해고사태가 발생할 경우 여론을 등에 업고 정면돌파를 시도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한나라당이 비정규직법에 대한 단독처리에 나선다면 국회에서의 물리적 충돌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단독처리는 저지한다는 것이 민주당의 방침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직권상정과 여당의 단독 처리를 막기 위해 이날 오후 1시부터 본회의장으로 통하는 중앙홀을 점거한 상황이다.

자칫하면 여야가 본회의장과 비정규직법 소관 국회 상임위인 환경노동위원회 주변에서 장기간 대치를 이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6월 국회 회기내 파국에 가까운 대혼란이 몰아닥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이왕 정면돌파를 시도하는 김에 최대 쟁점법안인 미디어법까지 함께 밀어붙이자는 의견이 한나라당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데 따른 전망이다.

비정규직법을 둘러싸고 여야가 줄다리기를 하는 상황에서 미디어법 문제까지 더해질 경우 여야는 사활을 걸고 한치의 양보가 없는 전투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이 비정규직법과 함께 미디어법까지 강행처리한다면 민주당은 장외투쟁 등 극단적인 선택을 할 개연성이 크고, 정국 정상화까진 적지않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일각에선 한나라당은 직권상정을 통한 단독처리에 부담을 갖고 있고, 민주당은 대량해고 사태로 인한 여론 악화를 우려하고 있기 때문에 양측이 결국 합의안을 도출하게 될 것이란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