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9일 한나라당의 단독국회 개회에 맞서 저지선 구축에 총력전을 펼쳤다.

특히 쟁점 상임위인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와 본회의장 `사수'를 위해 소속 의원들을 절반씩 배치하는 등 총력전에 나섰다.

민주당은 우선 한나라당의 상임위 개최에 맞서 전 상임위 보이콧 카드를 꺼내들었다.

동시에 소속 의원을 2개조로 나눠 최대 뇌관인 미디어법이 걸려 있는 문방위와 강경파 의원 18명이 일주일째 점거농성을 벌이고 있는 국회 본회의장 앞 중앙홀에 약 40명씩 배치,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혹 있을지 모를 미디어법의 상임위 기습 처리 가능성과 비정규직법의 본회의 강행 처리 시나리오에 대비, 저지에 나선 것.
민주당은 고흥길 문방위원장이 "오늘, 내일 당장 전체회의를 소집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선언, 문방위 상황이 조기에 종료되자 소속 의원과 보좌진 전원을 국회 주변에 대기시킨 채 상황을 예의주시했다.

특히 한나라당이 `5인 연석회의'의 협상 결렬시 29일 본회의에서 비정규직법을 직권상정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하면서 민주당 주변의 긴장감도 고조되고 있다.

원내 지도부는 잇따라 대책회의를 열어 직권상정 카드가 현실화될 경우에 대비, 저지전략 짜기에 골몰했다.

원내 핵심 인사는 "가용가능한 수단을 총동원, 비정규직법 날치기를 막겠다"고 말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혹시 비정규직법에 언론악법을 끼워서 날치기 하려는 속셈은 아닌지 모르겠다"라며 "한나라당이 진정으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생각한다면 `언론악법'부터 포기하라"고 압박했다.

동시에 민주당은 5인 연석회의를 통해 비정규직법 합의를 도출하는데 올인한다는 방침이다.

한나라당의 추이를 지켜보며 추가 대응 수준을 결정키로 하는 등 수위조절에도 나선 모습이다.

먼저 행동에 나설 경우 자칫 `폭력국회'의 덤터기를 쓸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본게임이라 할 수 있는 미디어법의 본회 처리를 앞두고 힘을 뺄 필요는 없다는 현실인식도 깔려 있다.

여기에다 `캐스팅보트'를 쥐었던 선진당이 등원에 가세하기로 한 것도 민주당으로선 부담이 되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장기전에 대비, 모든 에너지를 한꺼번에 소진하지 않고 단계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이강래 원내대표 등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30일 취임 후 처음으로 동교동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이어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후 정국 현안에 대해 목소리를 적극 내 온 김 전 대통령이 여야 대치상황과 관련, 어떤 언급을 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