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9일 "임기 중 대운하를 추진하지 않겠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은 "불필요한 사회적 논란을 매듭짓게 됐다"는 의미를 부여한 반면 야권은 "진정성에 의문이 제기된다"며 의구심을 거두지 않는 모습이었다.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이 사회적 논란의 대상이 돼온 대선 핵심 공약에 직접 마침표를 찍은 것은 소모적 논란을 버리고 국가 미래를 위해 단합하자는 결단으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윤 대변인은 "정치쟁점을 양산해 정부를 공격하는 측에선 무척 아쉬울 수 있겠지만 현실과 미래를 냉철하게 보고 분열을 강구할 시간에 단합을 구상하자"고 강조했다.

박희태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일부에서 끈질기게 문제를 제기했던 대운하를 임기내에 추진하지 않겠다고 명확히 말했으니 그 문제는 조용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성진 최고위원은 이명박 대통령의 '중도 실용론'을 언급, "4대강 살리기는 대운하 사업이 아니라 `치산치수'(治山治水) 정책에 해당하며, 이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겠다는 게 중도실용의 대표적인 것"이라며 "이를 환경파괴라고 얘기하는 NGO는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천성산 도롱뇽 보호를 위한 스님에 얼마나 많은 국민 세금을 낭비했으며 부안에서 핵폐기장을 반대했지만 북핵실험이 얼마나 한반도 환경에 많은 해를 주느냐"며 "여기에 아무말도 못하는 사람들은 NGO의 탈을 쓴 정치세력"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논평에서 "환영한다"면서도 "4대강 살리기 예산 중 위장된 대운하사업으로 의심되는 예산을 삭감, 그 돈을 복지.교육 분야에 투입해 그 진정성을 보여야 하며 내친김에 4대강 살리기 사업도 포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특히 "국론 분열의 위험과 국민적 공감대 부족을 이유로 추진하지 않겠다고 한 만큼 같은 이유로 미디어법 추진 중단도 선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세균 대표도 의총에서 "여전히 국민을 현혹시키고 헷갈리게 하는 발언"이라며 "대운하를 하지 않겠다면 조건없이 대운하 추진을 하지 않겠다고 해야 하며 진정성이 있다면 예산 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액면 그대로 믿을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며 "이 대통령은 진실로 대운하 사업을 안할 생각이라면 있는 그대로를 솔직히 펼쳐보이고 국민의 이해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4대강 살리기가 대운하라는 것은 모든 국민이 아는 사실"이라며 "계속 국민 사기극을 강행하겠다는 뜻"이라고 주장했고,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은 "임기 중 추진하지 않겠다는 것은 다행이지만 4대강 살리기 사업 역시 재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장하나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