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제2연평해전 제7주년 기념식이 29일 오전 10시 경기 평택 해군 제2함대 사령부내 제2연평해전 전적비 앞에서 거행됐다.이번 기념식은 유족과 부상자는 물론 한승수 국무총리,헌법기관 주요인사,정당대표,시민,학생 등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작년에 이어 정부 행사로 치러졌다.

제2연평해전은 한·일 월드컵 3∼4위전이 열렸던 2002년 6월29일 오전 10시께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한 북한 경비정 2척이 대응 출동한 해군 고속정인 참수리 357호에 기습공격을 가해 발생했다.당시 25분여의 교전으로 우리 측에서는 윤영하 소령,한상국 조천형 황도현 서후원 중사,박동혁 병장 등 6명이 전사하고 18명이 부상한 한편 고속정이 침몰했다.북한군도 참수리 357호와 358호의 근접 사격과 초계함 2척의 원거리 사격으로 13명이 사망하고 25명이 부상했다.북한 경비정은 함교와 함포가 대파한 가운데 화염에 휩싸인 채 북측으로 쫓겨갔다.

한 총리는 기념사에서 6명의 전사자 이름을 거명하면서 “최후의 순간까지도 우리바다를 사수했던 호국영웅들은 국민 가슴속에 살아있으며 대한민국은 이들의 이름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그는 “제2연평해전은 서해 NLL을 사수하기 위해 우리의 용감한 해군장병들이 북한의 기습도발을 온몸으로 막아낸 승리의 해전”이라며 “그때에는 변변한 추모행사도없이 외롭게 여섯 분의 영웅을 떠나보냈지만 이명박 정부는 작년부터 제2연평해전으로 명칭을 바꾸면서 우리 해군의 승전으로 다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시는 연평해전과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선 튼튼한 안보를 토대로 우리 국력을 더욱 키우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실현해 평화를 확고히 정착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