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무대안.길거리 정당' 전락 자인"

한나라당이 연일 민주당의 국회등원 거부와 이명박 대통령의 `중도강화론' 비판에 맞서 맹공을 펼치고 있다.

이 같은 맞불 전략은 이 대통령의 서민행보에 대한 민주당의 공세를 차단하는 한편 민주당이 국회등원을 거부한 채 농성에만 주력하는 `무대안 정당'이란 이미지를 부각시키겠다는 계산이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장광근 사무총장은 28일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 대통령의 `중도강화론'에 이어 서민챙기기 행보에 대해 "이 대통령의 본연의 모습을 회복, 국민 속으로 들어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대통령의 중도강화론은 이념 대상으로 볼 것이 아니라 중산.서민층의 붕괴 상황을 뒷받침해서 허리를 튼튼히 하려는 중도실용강화론에 본질이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장 총장은 민주당의 `중도강화론' 비판에 대해 이 대통령의 서민행보에 위기감을 느낀 표출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 이석현 의원이 의총에서 이 대통령의 서민행보를 겨냥해 한 발언에 대해 "상상할 수 없는 악담이자 망언"이라며 "이 의원은 과거 방북 당시 자신의 명함에 `남조선 국회의원'이라고 해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고 전력을 거론하기도 했다.

장 총장은 이어 김대중 전 대통령과 정세균 대표가 이 대통령의 `중도강화론'을 폄하한 것과 관련, "김 전 대통령과 정 대표, 이 의원 등의 언동들이 서민중심의 생활정치를 밝히는 이 대통령 행보에 위기감을 느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식이라면 민주당은 어디에도 설 자리를 잃은 길거리 정당, 무국적 정당으로의 정당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민주당은 하루 속히 국회에 등원해 서민입법에 적극 나서야 하는데 지금 대안없이 농성을 하고 있다"면서 "이것이 민주당이 밝히는 서민을 위한 정당이냐"고 반문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