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사령부 2012년께.파병부대 3천여명 편성

군당국이 사이버 위협에 대비하고 실제 공격을 당했을 때 이를 퇴치하는 임무를 총괄하는 '사이버사령부' 창설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또 특전사령부 예하에 3천명 규모의 해외파병 상비부대 편성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26일 "군이 제3국 해커들의 군 전산망 해킹 시도에 대응하고 필요할 경우 디지털전쟁을 수행하는 임무를 맡는 '정보보호사령부' 창설을 추진 중"이라며 "이 부대는 군의 사이버 임무를 총괄하는 실질적인 사이버사령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르면 2012년께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이는 이 부대는 국방부와 국군기무사, 육.해.공군 소속 전문요원들로 편성될 것이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군이 사이버사령부 창설을 추진 중인 것은 국가안보를 저해하는 요소로 급부상한 사이버위협과 주변국의 사이버공격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기무사령부에 따르면 실제 군 전산망에 하루 평균 9만5천여 건의 사이버 침해공격이 탐지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상당수가 군사정보를 절취하기 위한 해킹시도로 분석되고 있다.

사이버공격은 중국과 북한 등 제3국 해커들의 소행으로 추정되며 북한 해커로 명확하게 드러나는 사례도 늘고 있다.

특히 북한은 중국을 경유해 우리 군의 전산망 해킹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국방부도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국가 방어 임무를 수행하고 디지털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오는 10월 사이버사령부를 창설하기로 했다고 공식 발표한 바 있다.

군은 또 특전사령부 예하에 3천명 규모의 해외파병 상비부대 편성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상비부대는 1천명으로 편성하되 상비부대 전체가 파병되는 경우를 대비해 1천명의 예비부대를 별도로 지정한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다양한 파병임무를 고려해 공병과 해난구조, 항공수송, 의무 요원 등으로 구성되는 지원부대 1천명도 별도 지정해 관리하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상비부대는 1천명으로 편성되지만 예비부대와 지원부대 규모를 합하면 3천명 규모"라며 "국가급 PKO(유엔평화유지활동) 센터를 설립하고 유엔 요청시 신속한 파병이 가능토록 관련법 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three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