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임시국회가 한나라당의 소집 요구에 따라 26일 개회, 30일간의 일정을 시작한다.

개회 조건을 둘러싼 여야간 현격한 입장차로 한나라당 단독으로 소집된 이번 임시국회에서는 비정규직법, 미디어법 등 쟁점 법안이 다뤄지는 만큼 여야간 격렬한 입법 대치가 예상된다.

한나라당은 비정규직법과 미디어법을 분리 처리한다는 방침 아래 오는 29일 또는 30일 본회의를 열어 비정규직법만을 처리하는 이른바 `원-포인트 본회의'를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은 5인 연석회의에서 합의점이 찾아질 경우 비정규직법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의는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비정규직 2년 사용기간 시행시기 유예, 정규직 전환 지원금 등에 대한 여야간 합의가 극적으로 도출될 경우 29일 또는 30일 이번 임시국회의 첫 본회의가 열릴 전망이다.

하지만 민주당은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한나라당이 비정규직법, 미디어법 처리를 강행할 경우 물리적 저지도 불사한다는 방침이어서 회기 초반부터 국회가 파행될 가능성도 있다.

미디어법과 관련, 한나라당은 "이번 국회에서 표결처리돼야 한다는 입장은 확고부동하다"고 강조하고 있는데 반해 민주당은 철회 내지 정기국회에서의 논의를 주장, 긴장감은 갈수록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민주당이 요구조건을 내걸고 국회 등원을 거부하는 것은 국회법 위반"이라며 "민의의 전당을 버리고 민심을 선동하는 것은 야당 독재"라고 밝혔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한나라당의 단독국회 소집은 국민.야당과의 소통을 거부하는 이명박 정부 상징의 표현"이라며 "지금은 단독국회를 열 때가 아니며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 지를 헤아릴 때"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임시회 의사일정에 대한 여야가 합의가 없었던 만큼 회기 첫날인 이날 의사일정 확정 등을 위한 본회의는 열리지 않는다.

이번 임시국회 회기는 7월25일까지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