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침구업체가 이달초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애도 세일'에 나서 물의를 빚은데 이어 노전 대통령을 이용한 불법, 바가지 상술이 잇따르고 있다.

노 전 대통령 장례위원회 측은 26일 '사람사는 세상 봉하마을(www.knowhow.or.kr)'을 통해 "최근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 분위기를 이용한 얄팍한 얌체 상술이 신고되고 있다"며 "이로 인한 피해 사례가 나타나고 있어 봉하마을을 찾는 시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장례위원회측이 파악한 불법 사례는 노 전 대통령의 생전 모습을 담은 액자와 컵, 티셔츠 판매 등으로, 유족이나 장례위원회 측의 어떤 동의도 구하지 않은 채 불법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 물품들은 봉하마을은 물론 전국 곳곳의 분향소와 추모행사장 주변에서 시중제품 가격보다 배 이상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또 봉하마을 찾는 시민들에게 일부 택시기사들이 바가지 요금을 받는 사례가 수시로 신고되고 있으며, 일부 농촌 주민들을 대상으로 노 전 대통령의 추모 무료여행을 미끼로 건강기구 등을 파는 사기성 관광상품까지 등장하고 있다고 장례위 측은 전했다.

장례위 측은 "노 전 대통령의 사진이나 캐릭터 등을 활용해 제작, 판매, 제공하는 것은 현행법상 유족 또는 유족들로부터 권한을 양도받은 사람의 허가가 있어야 한다"며 절대 구입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