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법 개정안을 놓고 대치해오던 여야가 절충안을 마련, 오는 29-30일 '원-포인트 국회 본회의'에서 이를 합의 처리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여야는 모두 여야 3당과 양대 노총위원장이 참석하는 '5인 연석회의'의 합의를 중시한다는 입장이어서 25일 열리는 연석회의 5차회의에서 주요 쟁점이 극적으로 타결돼 합의안이 도출될 지 주목된다.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25일 MBC 라디오에서 '원-포인트 본회의'를 언급했다.

박 대표는 "오는 29-30일 비정규직법을 위한 본회의를 열고 미디어법은 다음달 중순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이야기가 있다"는 질문에 "그런 것으로 대충 의견이 정리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5인 연석회의'의 합의를 전제로 한 법안 통과를 강조했다.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도 이날 "두 법의 분리대응에는 입장을 같이 한다"며 "현재 진행중인 5인 연석회의에서 합의안이 도출돼야 29-30일 본회의에서 비정규직법 처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현재 한나라당은 비정규직 근로자의 `2년 사용기간'을 명시한 현행 비정규직법을 개정해 이 조항의 적용을 3년 유예한다는 방침이고, 민주당은 이같은 유예안에 반대하며 정부 지원 확충을 통한 현행법의 시행을 주장하고 있다.

한나라당 김정훈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늘 5인 연석회의에서 비정규직법 타결 가능성이 있으며 한나라당은 연석회의의 결정에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우윤근 원내수석부대표도 "5인 연석회의에서 합의되면 본회의 처리도 막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고, 우제창 원내대변인도 "우리는 합의된다면 '원포인트 국회'라도 열어서 그것만 처리할 용의가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여기에 여야가 기존 입장에서 물러서는 양보안을 검토하고 있어 이날 연석회의에서 '2년 사용기간'의 유예기간에 대한 절충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김정훈 한나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유예기간을 한나라당의 `3년'안보다 조금 줄이고 정규직 전환 지원금을 늘리는 방향으로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고, 우윤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도 "비정규직법 시행 유예는 1년 미만으로 하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위해 필요한 3년간의 지원금 3조6천억원은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석회의에서 합의가 이뤄지면 여야는 이를 토대로한 비정규직법 개정안을 국회 환노위, 법사위를 거쳐 29-30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고, 이어 법안은 국무회의 의결과 대통령 재가를 거쳐 공포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반대의 경우, 한나라당은 국회의장 직권상정을 배제하지 않고 있는 반면 민주당은 '실력 저지' 방침이어서 충돌이 예상된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 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