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의 공직기강 확립차원에서 대규모 암행감찰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지자체 공무원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25일 광주시에 따르면 국무총리실과 감사원, 행정안전부 소속 '암행감찰반' 600명가량이 지난 22일부터 지자체 공무원들의 복무점검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과 감사원 특별조사국, 행안부 조사관실 소속 직원 600명가량이 지방에 파견돼 감사활동을 벌이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이처럼 대규모 암행감찰반이 편성돼 공무원들의 복무점검을 벌이는 것은 흔치 않다"고 말했다.

정부 암행감찰반은 공직자들의 부적절한 골프와 술자리, 금품수수, 민원처리 부실 사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일선 공무원들이 공무원 행동 강령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했다.

광주시는 ▲접대 골프와 향응, 금품수수 금지 ▲근무시간 무단 이석 금지 ▲야간당직 철저 ▲민원서비스 강화 ▲점심시간 준수 등을 강조했다.

공무원 김모(44)씨는 "정부 암행감찰반이 대규모로 운용되고 있다는 사실이 공직사회에 퍼져 어느 때보다 긴장감을 느끼며 근무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공무원 김모(51)씨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저녁 술자리를 피하고 있다"며 "주말과 휴일 골프 모임도 될 수 있는 대로 자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정부 암행감찰반 활동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지적사항이 나오지 않도록 내부적으로 복무점검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연합뉴스) 전승현 기자 shch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