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핵 폐기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협력할 것"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24일 "북핵 폐기는 결코 포기되거나 수정될 수 없는 우리의 정책목표이며 남북관계의 본질적인 문제"라고 밝혔다.

현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산은캐피탈에서 열린 한나라당 정옥임 의원 주최 '한국전쟁 발발 59주년 기념 심포지엄'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힌 뒤 "북한 핵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한반도는 불안정하고 남북관계 발전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북한 핵을 폐기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 장관은 "내일은 6.25전쟁이 발발한지 59년이 되는 날이지만 아직도 한반도에서는 전쟁의 위험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며 "북한은 제2차 핵실험을 강행했을 뿐만 아니라 서해상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북한이 지난 13일 외무성 성명을 통해 '핵포기란 절대로, 철두철미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힌 것과 관련, "북한 핵문제는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 장관은 그러나 "정부는 북한의 위협에 흔들리지 않고 의연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앞으로 "가중되는 안보위협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갖고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은 평화지향적이고 미래지향적이고 실용적"이라고 설명한 뒤 "정부가 인내심을 갖고 유연하게 남북관계를 관리하고 있는 것은 한반도의 평화를 증진시키고 남북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통일을 이룩하기 위해서다"고 밝혔다.

현 장관은 "지금은 정세가 유동적이고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초당적 협력도 필요하고 우리의 지혜를 모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ksw08@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