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인력 활용, 개도국 개발사업 수주 기대

내년부터 민간과 공공 부문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퇴직자들의 지식과 경험을 개발도상국에 전수해주는 `퇴직전문가 파견사업(Gray Expert Project)'이 본격 가동된다.

정부는 24일 세종로 중앙청사에서 열린 `고용 및 사회안전망 대책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올해 시범사업을 거쳐 내년에 100명 규모의 퇴직전문가를 개도국에 파견키로 했다.

퇴직전문가 파견사업이란 공공ㆍ민간 부문에서 퇴직한 기술ㆍ경영 전문가를 개도국에 파견해 해당국의 공공 부문에서 자문서비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개도국은 한국의 앞선 기술과 경험을 토대로 선진화된 개발사업에 착수할 수 있고, 우리 기업은 향후 개도국에서 발주하는 관련사업 수주를 선점할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했다.

정부는 전력, 지리정보, 원전 개발.운영, 물관리, 공항 운영관리, 전자무역, 관세행정, 항만물류, 이러닝(e-learning) 등 23개 분야가 향후 공공서비스 수출과 연계될 수 있을 것으로 파악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공공분야 퇴직인력 데이터베이스(DB)를 신규 구축하고 전경련의 재취업상담 프로그램과 연계해 공동 활용할 계획이다.

퇴직 전문가에 대한 항공료, 자문비, 주거비 등 관련경비는 1년차에는 정부 예산으로 지원되며, 2년차부터는 `공공-민간 수출 파트너십(PPP)'에 참여하는 민간기업이 30%를 부담하게 된다.

정부는 또 저소득 계층의 경제적 자립 지원을 위해 담보나 보증 없이 소액 자금을 빌려주는 `희망키움뱅크' 사업의 수행기관을 현재 4곳에서 19곳으로 확대키로 하는 등 운영체제를 개선키로 했다.

아울러 희망근로 프로젝트의 재료비를 올리고 지방비를 추가 투입하는 등 사업비 조정을 통해 생산적 사업을 유도하고, 희망 근로 상품권 취급업소를 확대키로 했다.

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은 "퇴직인력의 개도국 정부에 대한 자문 지원사업은 국가 이미지를 제고함은 물론 중장기적으로 한국형 공공서비스의 개도국 수출을 통해 후방산업의 고용을 창출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기자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