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국방위 보고..北핵 대비전력 강화

정부는 22일 국방개혁위원회(위원장 장수만 국방차관) 회의를 열어 2020년을 목표로 추진되는 국방개혁기본계획 수정안과 관련한 정부안을 최종 조율했다.

장수만 차관 주재로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등 12개 부처의 차관, 실무 국장 등이 참석했다.

국방부는 이날 조율된 안을 23일 국회 국방위원회에 비공개 설명하고 금주 중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 재가를 받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개혁 수정안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비한 전력을 조기에 확충하는 대신 군구조 개편 작업을 첨단 전력 확충과 연계해 추진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북핵 대비 전력확보와 관련, 10조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방부대에서 운용 중인 K-55/15 구형 자주포 1천여문을 K-9 신형 자주포로 교체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29조원을 들여 포탄(로켓) 64만여 발과 함께 발사대를 도입하고 사거리를 늘리는 차기 다연장로켓사업도 조기에 착수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국방개혁 수정안의 핵심은 현 경제여건을 고려해 애초 계획된 621조원의 총예산을 599조원으로 줄이는 한편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 위협에 대응하는 전력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WMD 대응전력을 확보하는 계획과 부대개편 계획이 연동될 것"이라며 "현 40여개의 사단도 2020년까지 28개를 감축하는 한편 무인항공기와 K-9 자주포, 차기 다연장포, K-1 개량전차, 차륜형 장갑차 등을 보강해 작전반경을 2배로 늘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이 대통령의 재가가 나오는대로 이르면 이번 주중 수정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three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