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달초 가능성..담화.기자회견 등 방식 고민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0일 여야 대표들과의 회동에서 이른바 `근원적 처방'과 관련, "기회가 되면 입장을 표명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져 그 시기와 방식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국정쇄신책'을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형식으로든 국민을 상대로 최근 현안에 대한 입장을 표명할 필요가 있다는 분위기가 여권 내부에서 무르익고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21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 대통령의 대(對)국민 입장표명을 실무선에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그러나 시기, 방식 등 구체적인 사안을 논의하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우선 시기와 관련, 여권내에서는 이르면 다음달 중순께로 예정된 이 대통령의 유럽 순방 이전이 될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

정치권의 요구에 대한 답변을 마냥 미룰 수는 없다는 지적과 함께 `근원적 처방'이나 `국정쇄신 방안' 등을 둘러싼 소모적 논쟁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무시할 수 없다는 논리가 이같은 분석을 뒷받침하고 있다.

그러나 이달말 일본 방문을 시작으로 외교일정이 거의 쉴새없이 이어지는데다 북핵문제, 경제위기 극복 등 현안이 산적한 마당에 굳이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반론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이 대통령의 대국민 설명의 방식에 대해서도 깊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국민담화 형식으로 할 경우 지나치게 무거운 느낌이 있는데다 일방적으로 발표만 하고 퇴장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기자회견이나 회의석상 공식발언 등을 통해 발표할 경우 무게감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게 청와대의 고민이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해 5월 22일 쇠고기 파문과 관련해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으며, 같은해 6월 19일에는 기자회견을 통해 촛불사태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대국민 설명의 내용에 대해서는 최근 현안을 망라하며 국민의 이해를 구하고 위기극복을 위한 단합을 당부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또다른 참모는 "만약 성사된다면 경제위기 극복, 북핵사태 해결 등에 대한 의지를 거듭 천명하게 될 것"이라며 "근원적 처방과 관련해 정치제도 개선 등과 관련한 나름대로의 복안을 밝힐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대통령이 대국민담화 등에 대해 언급한 적은 없다"면서 "근원적 처방에 대해 평소 고민하고 있으며 언젠가 기회가 생기면 밝힐 것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을 뿐"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