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급작스런 서거 이후 한달간 청와대는 정치권을 비롯한 각계에서 터져나온 쇄신요구의 직접적 표적이 됐다.

집권 2년차를 맞은 이명박 대통령이 국정운영의 자신감을 찾고 올초 경제도 회복조짐을 보이면서 현 정부가 안정궤도에 들어서는 게 아니냐는 낙관론이 조심스럽게 나왔으나 이른바 `조문정국'은 이런 기대감에 찬물을 끼얹었다.

특히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물론 여당내 이른바 `친이계' 의원들까지 이 대통령을 정조준해 쇄신을 요구하면서 청와대는 `근원적 처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에 빠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21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작년 6월 `미국산 쇠고기 파동'으로 청와대 수석진을 사실상 전면 교체하는 등 극심한 성장통을 겪었던 이 대통령이 또다시 `잔인한 6월을 맞았다"면서 "예상치 못한 변수로 인한 혼란이어서 당혹스러운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실제 올초 일부 여론조사 결과 40%대로 회복했던 국정지지율은 다시 급락했으며 각계에서 시국선언이 잇따르고 이에 대해 보수층이 반발하는 등 국론분열이 심각한 양상을 보였다.

더욱이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이틀만에 북한이 2차 핵실험을 단행하고 단거리 미사일을 잇따라 발사하는 등 초강경 무력시위에 나서면서 가뜩이나 국내 문제로 고민이 깊은 이 대통령의 짐은 더 무거워졌다.

그러나 이 대통령과 청와대는 지난해와 달리 좌고우면하지 않고 국내외 현안에 단호하고 의연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게 청와대 참모들의 전언이다.

국정쇄신 요구에 대해서는 민심을 `경청'하면서 해법 마련을 위해 `숙고'하겠다면서도 정치권의 일방적인 요구에 무조건 떼밀리지는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는 것.
또 북한에 대해서는 미국 등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당당하게 대처함으로써 지난 정권과의 차별성을 주장하고 있다.

변함없는 개혁 의지도 거듭 밝히고 있다.

이 대통령은 최근 참모들에게 "당장의 지지율보다는 임기가 끝난 뒤 평가를 생각하며 일하겠다"는 말을 자주 한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이날 단행한 대표적인 권력기관장으로 불리는 검찰총장과 국세청장 인선에서 지역안배보다는 `조직 일신'에 주안점을 뒀다는 점도 `개혁'에 대한 이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한 참모는 "이 대통령은 최근의 정국혼란에 대해 여러 의견을 수렴하고 해법을 고민하고 있다"면서 "단기적인 처방보다는 우리나라를 선진화할수 있는 중장기적인 해결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