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재까지 유지하겠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추모하고자 대한문 덕수궁 앞에 차려진 시민분향소가 49재가 열리는 다음달 10일까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한 지난달 23일부터 한 달가량 분향소를 지킨 시민들은 20일 "49재까지 분향소를 유지하겠다.

그 이후에 분향소를 보존할지는 의견 수렴을 해보고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노 전 대통령의 측근인 백원우 민주당 의원이 최근 유족과 전례(典禮)위원회를 대표해 대한문 분향소를 찾아 49재가 정토원 등 전국 사찰을 중심으로 준비되는 만큼 시민 분향소에서 이제 떠날 때가 됐다고 말한 완곡한 철수 요청을 사실상 거부한 셈이다.

분향소의 시민상주를 자처한 이용우(60)씨는 "마음이 서러운 사람들이 울고 가는 곳을 없앨 수 없다.

우리가 만들었지만 시민들에게 의견을 물어봐야 하는데 절대다수가 분향소가 유지돼야 한다는 의견이다"고 설명했다.

이 분향소는 빈소가 꾸려진 경남 봉하마을과 함께 국민장(葬) 기간 수많은 시민 조문객들이 찾아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 열기를 끌어모은 상징적인 장소로 자리 잡았다.

이곳을 찾는 조문객 수가 영결식 이후 급격히 줄었지만, 최근에는 용산참사 분향소와 민주노동당의 농성 천막이 설치된데다 촛불시민연석회의가 매일 밤 촛불문화제를 열면서 분향소 주변이 시국 행사장 역할도 한다.

관할 구청인 서울 중구는 시민과 외국인 관광객의 민원이 잇따른다는 이유로 분향소 운영진에게 철거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한편, 경찰은 "중구가 강제 정비에 나선다면 현장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겠지만, 자체적으로 천막을 철거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태균 기자 t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