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전문가 간담회서..방미일정 마무리

이명박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의 핵 포기 결심을 이끄는데 적극적으로 협력하도록 만드는 것이 긴요하다.

그 기초는 한미동맹과 공고한 한.미.일 공조"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 블레어하우스(백악관 영빈관)에서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 등 한반도 전문가들과 오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김은혜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북한이 핵을 포기하도록 설득하는 노력도 중요하겠으나 어려움이 있더라도 (북한을 뺀 6자회담 참가국) 5개 나라가 북한의 핵 포기를 위한 일치된 목소리를 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 이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 대선 전후에 한미 FTA에 대해 다소 유보적 입장을 보였으나 어제 정상회담 과정에서 FTA 진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줬다"면서 무역뿐 아니라 외교.안보 동맹 등 전략적 측면에서도 한미FTA가 반드시 체결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세계 경제대국으로서 미국이 자동차산업 하나에 집중하기보다 미국 산업 전체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미국측 참석자들도 한미 FTA가 경제ㆍ통상 문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한미간 전략적 동맹이라는 안보 관점에서 이해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김 부대변인은 전했다.

미측 참석자들은 또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이 보다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는 필요성에도 공감했다.

사회를 맡은 존 햄리 전 국방부 부장관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보다 한단계 격상된 한미동맹을 축하하고 그 어느 때보다 긴밀해진 한미공조를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키신저 전 국무장관을 비롯해 조지 슐츠 전 국무장관, 리처드 아미티지 전 국무부 부장관, 윌리엄 코언 전 국방장관, 제임스 슐레진저 전 국방 장관, 즈비그네브 브레진스키 전 국가안보 보좌관, 칼라 힐스 전 무역대표부(USTR) 대표, 빅터 차 조지타운대 교수 등 과거 미국의 대 한반도 정책을 좌지우지했던 거물급 인사들이 대부분 참석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날 오찬간담회를 마지막으로 2박3일간의 방미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고 아시아나 특별기편으로 귀국길에 올랐다.

(워싱턴연합뉴스) 추승호 이승관 기자 chu@yna.co.kr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