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왜곡.선동 안돼", 민 "명백한 정치수사"

여야는 18일 검찰이 `광우병 보도'와 관련해 MBC PD수첩 제작진을 기소한 것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논평에서 "전 국민을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가는 단초를 제공한 방송이 정권에 대해 극심한 적대감을 가졌던 극소수 제작진의 손에서 비롯됐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언론보도의 자율과 독립은 사실 왜곡과 선동으로는 이뤄질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적개심으로 여론을 굴절시켜 갓 출범한 정부를 상대로 극도의 반정부 투쟁, 정권 퇴진의 촛불을 들게 한 원인을 제공해 놓고도 제작사 내부의 사실 확인 과정이나 객관성의 검증 절차조차 없었다는 점 역시 충격"이라며 "다시는 사실이 왜곡되고 국민을 공포에 떨게 했던 일이 반복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언론사가 스스로 자율성을 발휘하지 못해 취재 과정과 그 결과가 사법부의 통제를 받게 된 것은 경위야 어떻든 우리 언론사의 오점"이라며 "법원의 판단을 지켜보자"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한국이 `검찰 공화국'으로 변해가고 있다"면서 "언론이 응당 해야 할 역할을 탄압하는 검찰의 태도는 이번 수사가 명백한 정치수사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소속 의원들도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무능력과 무소신을 비판하고 국민의 건강주권에 경각심을 준 PD수첩 제작진을 기소한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강제수사와 파렴치한 수사가 낳은 `더러운 기소'로 절대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고,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도 논평에서 "국가권력을 동원해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을 응징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강병철 기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