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공동비전 채택..북핵억지력 확보
FTA 진전모멘텀 마련..`코리아 세일즈' 성과도


이명박 대통령이 북한 2차 핵실험 등으로 한반도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2박3일간의 미국 방문일정을 무난히 마무리하고 17일(현지시간) 귀국길에 오른다.

이번 방미에서는 무엇보다 양국이 동맹의 미래청사진을 구체화하고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공조체제를 재확인했다는 게 최대 성과로 꼽힌다.

정체상태에 빠졌던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비준의 `불씨'를 살린 것도 의미가 크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심화되고 있는 국내 정국혼란에서 잠시 벗어나 `㈜대한민국 CEO(최고경영자)'로서 안보.경제 분야의 외교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는 평가도 얻었다.

이 대통령이 길지않은 이번 방미기간 초점을 둔 양대 과제는 북핵공조와 한미FTA 비준 문제였다.

지난 15일 아시아나 특별기편으로 워싱턴 앤드루스 공군기지를 통해 미국에 도착한 이 대통령은 숙소인 블레어하우스(영빈관)에 여장을 풀자마자 버락 오바마 행정부 핵심 각료를 접견하는 것으로 방미일정에 돌입했다.

이 대통령은 론 커크 무역대표부(USTR) 대표, 로버트 게이츠 국무장관, 티머시 가이트너 재무장관,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 등과의 연쇄 접견에서 북핵 공조 및 한미 FTA 조기 비준에 대해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방미 이틀째인 16일 열린 `메인이벤트' 한미정상회담에서 이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과 `한미동맹을 위한 공동비전(동맹미래비전)'을 채택하고 북핵문제와 관련 한치의 빈틈없는 공조체제를 재확인했다.

특히 한반도 유사시 미국이 핵우산 및 재래식 전략을 제공함으로써 위협을 제거한다는 내용의 `확장 억지' 개념을 처음으로 정상간 합의문에 명문화함으로써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대한 실제적 견제장치를 마련했다.

당초 단독정상회담 15분에 이어 양국 장관들이 배석하는 확대정상회담 35분으로 진행될 예정이었던 회담은 단독정상회담만 50분가량 이어졌다.

그만큼 두 정상이 허심탄회하고 긴밀한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는 게 청와대측의 설명이다.

`실무방문(working visit)' 성격이었으나 오바마 대통령으로부터 최고 수준의 예우를 받은 것도 주목할만 하다.

돈독한 신뢰와 우의를 바탕으로 한미관계가 변함없는 협력동반자임을 국제사회에 과시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대기업 CEO 출신의 이 대통령은 이번 방미에서 북핵공조에 못지않게 `코리아 세일즈'에도 주력했다.

정상회담은 물론 미 의회 상.하원 지도부 간담회와 한미 CEO 간담회 등을 통해 한미FTA 조기 비준 필요성을 역설하는 한편 G20 트로이카 의장국 대통령으로서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 노력에 앞장서는 모습을 보였다.

이 대통령은 이밖에 대량살상무기(WMD) 확산, 기후변화, 인권, 에너지안보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도 오바마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고위 인사들과 의견을 교환하며 `글로벌 코리아'의 위상을 주장했다.

구체적인 성과도 있었다.

한미 양국이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인 `스마트 그리드'의 개발과 확산을 위한 협력에 합의했으며, 세계적인 투자사인 JP모건으로부터 녹색산업 분야에서 10억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마지막날인 17일 이 대통령은 조지워싱턴대에서 행정학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받고 학생들을 상대로 `글로벌 코리아'와 `녹색성장 비전'을 주제로 강연한 뒤 한반도 전문가 초청 오찬간담회를 갖는 것으로 방미 일정을 마무리한다.

(워싱턴연합뉴스) 추승호 이승관 기자 chu@yna.co.kr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