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창리·무수단리서…깃대령선 중거리미사일 준비"
"日 요격준비 검토…교란용 양동작전 가능성도"

북한이 북서부인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기지와 북동부인 함경북도 화대군 무수단리 기지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준비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산케이(産經)신문이 17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대륙간탄도미사일 2발은 모두 대포동 2호 또는 그 개량형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강원도 안변군 깃대령에서는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

일본 방위성은 머지않아 발사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자위대 레이더를 동원한 경계를 강화하는 한편 사태가 긴박해 질 경우 요격 준비에 돌입하기로 하고 지대공 패트리엇(PAC3)의 수도권 및 간사이(關西)지역 배치를 검토하고 있다.

일본 정부 등의 분석에 따르면 ICBM 발사 준비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진 동창리 기지 이외에 무수단리 기지에서도 역시 ICBM 기자재가 옮겨진 흔적이 발견됐다.

차량과 사람의 움직임 분석을 통해 동창리와 병행해 발사 준비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무수단리는 지난 2006년 7월 미사일 발사와 올 4월의 로켓 발사가 이뤄진 곳이다.

일본 정부 내에서는 무수단리와 동창리 가운데 한쪽은 실제로 발사 준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과 일본의 정보수집 활동을 교란시키기 위한 양동 작전 차원에서 이용하는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반대로 일각에서는 이들 3개 기지에서 미사일이 연속 발사될 가능성도 있다는 지적도 있다.

그러나 방위성은 이들 기지로부터 모두 발사가 이뤄질 것이란 것을 전제로 대응 방침을 검토하고 있다.

방위성은 금주 들어 지상 레이더인 FPS-3, FPS-5를 탄도 미사일 탐지 모드로 이행시켰다.

다만, 지난 4월 북한의 로켓 발사 당시에는 국제해사기구(IMO)에 궤도를 미리 통보했지만, 이번에는 별도 통보 없이 발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 미사일방어(MD) 시스템 운용도 더욱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신문은 전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