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냉정하게 지켜볼 듯" vs "강력하게 반발"

장롄구이(張璉괴<王+鬼>) 중국 공산당 중앙당교 교수는 17일 미국이 한.미정상회담에서 한국에 대한 확장 억지력(Extended Deterrence)을 명문화한 것은 북한에 대한 강력한 압력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장롄구이 교수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미국이 한국에 확장 억지력을 제공하겠다는 것을 명문화한 것은 북한의 핵무기 개발에 대한 경고적 성격이 짙다고 분석하고 북한은 앞으로 핵무기 개발 과정에서 미국의 핵우산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장 교수는 이어 북한은 확장 억지력 명문화에 대해 즉각 반발을 보이기보다는 일단 종전에 비해 절제되고 냉정한 태도를 보일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또 중국 정부의 공식 반응을 예상해 달라는 질문에 "이는 중국 외교부에 요구해야 할 일"이라고 못박으면서도 중국 정부는 한.미가 추진하는 사안에 대해 공식 논평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답변했다.

선스순(沈世順) 중국국제문제연구소 아시아 태평양 안전.합작 연구부 주임은 북한과 중국이 모두 확장 억지력의 명문화를 원하지 않는 입장이라고 진단했다.

선 주임은 "우선 북한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면서 "한국이 미국의 핵우산 아래에 공식적으로 들어간 것에 대해 북한은 이를 자국을 적대시하고 전쟁을 불사하겠다는 의도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역시 내심 이에 반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선 주임은 "한반도의 비핵화를 중요한 목표로 삼는 중국으로서는 북한에 이어 한국에도 미국이란 외부로부터 핵이 유입된다는 것을 달가워할 리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미의 이번 조치에 북한이 강력하게 반발해 한층 높은 긴장국면을 조성하게 될 경우 국지적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그는 사견임을 전제로 "북한의 핵위협이 극심해지는 상황에서 한국 정부가 국가안전을 지키기 위한 의도로 추진하는 것이란 점을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연합뉴스) 조성대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