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6일 예멘 북부 사다에서 납치된 한국인 엄영선씨(34 · 여)가 피살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예멘에 거주하는 우리 교민들의 귀국을 권고하는 등 후속대책 마련에 나섰다. 정부는 이날 예멘 당국의 군 헬기를 이용,엄씨의 시신을 예멘 수도 사나로 이송했다. 정부는 또 엄씨 유가족의 현지 방문시 외교부 직원을 동행하도록 해 유가족의 예멘 입국 및 시신의 국내 운구를 지원할 방침이다.

문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번 사건에 대해 분노와 경악을 금할 수 없으며 이를 엄중히 규탄한다"면서 "무고한 외국인에 대한 테러행위는 반인륜적이고 비인도적 범죄행위로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에 따라 테러 근절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 여러분은 정부가 위험한 곳으로 지정한 국가나 지역에 방문 또는 체류를 삼가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사다지역에서 의료자원 봉사활동에 종사하고 있는 7명의 한국인들에게 조속히 철수할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또 예멘 전역에 거주하는 약 170명의 교민에게도 긴급한 일이 아니면 귀국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예멘을 여행 금지구역으로 격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여행 금지구역으로 이미 지정된 이라크 소말리아 아프가니스탄 등 3개 나라의 치안상태와 예멘 상황을 비교하고 있다"며 "다만 여행 금지구역으로 지정하는 문제는 국민의 기본권인 '신체의 자유'에 대한 중대한 제약을 가하는 것이어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정세,치안상황,테러,자연재해 등에 따라 방문할 국가의 위험 정도를 '여행유의(89개국)-여행자제(42개국)-여행제한(23개국)-여행금지(3개국)' 등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장성호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