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게이츠국방.힐러리국무장관 연쇄 접견

이명박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최근 북핵문제와 관련,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 5개국이 공동의 목소리를 낼 때가 됐다"고 말했다.

미국을 방문중인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워싱턴 블레어하우스에서 로버트 게이츠 미 국방장관의 예방을 받고 "(북한이) 잘못된 행동을 보상받고 다시 대화를 되풀이하는 과거 방식은 더이상 통용될 수 없으며, 상응하는 대가가 따른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원칙에 입각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고 배석한 김은혜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이는 최근 북한이 2차 핵실험을 실시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에 반발해 우라늄 농축과 플루토늄 무기화 등을 선언한 것을 계기로 현재의 6자 회담 틀과 방식이 실효성을 잃었다는 현실인식에 따라 북한을 뺀 나머지 5개국이 선제적인 조치를 통해 북한의 핵포기를 압박해야 한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 13일 미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도 "6자 회담을 그대로 갖고 가는 것은 시행착오를 되풀이해 성과를 내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5개국이 어떤 방법을 도출해야 할지 일치된 견해를 찾을 필요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게이츠 장관도 "공감한다"면서 "북한에 대해 여러 대처방안을 변경시킬 기회라고 본다"고 동의했다.

이 대통령은 또 "북한이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로 일련의 도발을 감행하고 있으나 한미 양국이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며 대응하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게이츠 장관은 "북한의 행위는 국제평화를 위협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저해하는 것"이라고 지적한 뒤 "미국은 북한의 핵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의 도발적인 행동은 한미 동맹을 공고히 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한미 양국은 더욱 확고한 동맹 아래 방어역량 및 확장된 억지력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같은 장소에서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을 접견하고 한미 전략동맹 강화 및 북핵 문제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최근 남북관계에 대해 미국이 보여준 단호한 모습이 북핵 문제 해결에 큰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한 뒤 "미국과 동맹국들이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으면 잘못된 행동을 하고도 기다리면 보상받고 대화를 할 수 있다는 북한의 생각이 통하지 않게 될 것"이라며 "북한은 이제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에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클린턴 장관도 "한.미.일 3국의 공조 뿐만 아니라 유엔 안보리 결의사항의 이행과정에서도 관련국이 긴밀하게 공조해서 북한에 대해 잘못된 행동에는 응분의 대가가 따른다는 점을 깨닫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오는 7월로 예정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도 북한에 대한 대처방안이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으며, 이 대통령은 이달초 제주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언급, "아세안 10개국이 모두 북한과 수교하고 있어 과거에는 한목소리를 내기 힘들었는데 이번에 북한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에는 일제히 규탄했다"고 전했다.

이밖에 클린턴 장관은 한미 FTA와 관련, "오바마 대통령과 나는 한미 FTA가 경제적으로, 전략적으로, 또 정치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는 것을 잘 안다"면서 "의회의 지지를 얻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한미 양국은 북한의 핵보유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원칙에 한치도 빈틈이 없다"면서 "종착점은 문제해결이지만 지금은 대화보다는 북한의 변화를 촉구하고 설득하는 국면"이라고 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추승호 이승관 기자 chu@yna.co.krhumane@y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