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경위 등 포함>>
부부동반 식사자리서 `도와드리겠다'

`박연차 게이트'의 주인공인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이 자신의 로비의혹 수사와 관련해 검찰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름을 가장 먼저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복수의 사정기관에 따르면 박 전 회장은 작년 12월12일 구속된 직후 검찰의 본격적인 신문이 이뤄지기도 전에 자신의 로비 대상으로 노 전 대통령과 정상문 전 대통령 총무비서관, 박관용ㆍ김원기 전 국회의장 등 네 명을 거명했다.

연합뉴스는 작년 11월 박 전 회장을 단독인터뷰 하는 등 그간의 취재활동을 통해 노 전 대통령 서거 이전에 이런 내용을 확인했다.

이에 대해 노 전 대통령 측은 "서울지방국세청이 경남 김해에 있는 태광실업을 왜 세무조사했겠느냐. 이번 사건의 첫 시작은 국세청의 전례없는 조사와 국세청장의 대통령에 대한 직접 보고였다"며 이번 수사가 노 전 대통령을 겨냥한 기획.표적수사였다고 거듭 말했다.

한 사정기관 관계자는 "박 전 회장이 노 전 대통령을 가장 먼저 거명하게 된 배경은 설명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박씨는 또 노 전 대통령 측에 돈을 건네게 된 경위와 관련, 노 전 대통령 내외와 부부동반 식사자리에서 대화를 나누다 대통령 내외가 생각보다 경제적으로 풍족하지 못하다고 판단, `도와드리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는 정권이 교체된 터라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가 국세청이 고발한 조세포탈 혐의 수준에서 끝나지 않고 정관계를 상대로 한 금품로비 의혹으로까지 확대될 것으로 판단, 누구의 이름을 댈지 고민한 끝에 노 전 대통령을 거명했다고 한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박씨의 진술에서 비롯됐다는 사실은 검찰이 지난 12일 박연차 게이트 수사를 종료하면서 내놓은 수사결과 발표문에서도 뒷받침된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 사건 수사진행 경과를 설명하면서 "작년 12월 중순 홍콩계좌의 송금지시서 및 박연차 진술에 의해 (노 전 대통령의 아들과 조카사위인) 노건호, 연철호의 500만 달러 수수단서를 포착해 형사사법공조를 요청했다"고 적었다.

검찰은 홍콩 사법당국의 회신을 받고 보강조사를 벌인 끝에 올해 3월 중순에서야 박씨로부터 500만 달러가 송금된 계좌의 개설자가 연씨임을 확인하는 등 수사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noano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