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결의안 채택에 반발, 플루토늄 무기화와 이를 막을 경우 전쟁으로 간주하겠다며 초강경 카드를 꺼내들었다.

13일 북한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따르면 북한은 외무성 성명을 발표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결의 1874호에 강력히 반발하면서 우라늄농축 작업 착수와 새로 추출한 플루토늄의 전량 무기화, 봉쇄시 군사적 대응 등 3개 대응조치를 선언했다.

유엔 안보리가 대북 결의안을 채택한지 15시간여만에 신속하게 대응이다.

북한 외무성 명의의 발표 중 성명은 격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북한은 지난 2004년 2월 핵무기 보유 선언과 2006년 10월 핵실험 예고에 이어 지난 4월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한 유엔 안보리 의장성명에 반발해 6자회담 절대불참 등을 선언하는 입장을 성명 형식을 통해 발표했었다.

북한 외무성은 "자체 경수로 건설이 결정된 데 따라 핵연료 보장을 위한 우라늄 농축 기술개발이 성과적으로 진행돼 시험단계에 들어섰다"며 우라늄 농축 작업에 본격 착수했음을 분명히 했다.

외무성은 또 "새로 추출되는 플루토늄 전량을 무기화한다"며 "현재 폐연료봉은 총량의 3분의 1 이상이 재처리됐다"고 밝혔다.

이는 북한이 지난 4월말 영변 핵시설의 폐연료봉 제거 작업을 감시하던 국제 모니터요원들을 추방한 이후 재처리 작업을 벌였음을 방증하는 것이다.

북한은 성명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 1874호를 단호히 규탄 배격하며 미국과 전면대결이 시작된 현 단계에서 민족의 존엄과 나라의 자주권을 지키기 위해 이 같은 대응조치를 취한다"고 밝혔다.

또 "미국과 그 추종세력이 봉쇄를 시도하는 경우 전쟁행위로 간주하고 단호히 군사적으로 대응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을 비롯한 적대세력들이 제아무리 고립봉쇄하려고 하여도 당당한 핵보유국인 우리 공화국은 끄떡도 하지 않는다"며 "제재에는 보복으로, 대결에는 전면대결로 단호히 맞서나가는 것이 우리의 선군사상에 기초한 대응방식"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의 이같은 초강경 조치는 유엔 안보리가 이날 새벽 대북 제재를 한층 강화한 '결의안 1874호'를 채택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유엔 안보리는 지난 12일 오후(현지시간) 전체회의를 열어 북한의 2차 핵실험을 강도 높게 비난하고 징계하기 위해 대북 무기금수와 금융제재, 화물검색 조치들을 확대하고 그 이행에 있어서도 훨씬 구체적인 내용들이 포함된 결의를 채택했다.

북한은 지난 4월 안보리가 장거리 로켓 발사에 따른 대북 제재 의장 성명을 채택했을 때도 "2차 핵실험과 대륙간 탄도미사일 발사시험 등 자위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북한의 이번 선언 역시 국제적 제재에 대한 반발과 함께 '핵 보유국' 지위를 얻기 위한 일련의 전략적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북한이 실제로 '봉쇄시 전쟁'까지 경고하며 초강경 카드를 꺼내들면서, 결의안 실행을 앞둔 국제사회와 일단 반응을 지켜보겠다던 우리 정부의 대응 수위가 주목된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