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원내대표 비공개접촉..입장차만 확인

6월 임시국회 개회를 위한 여야협상이 진통 중이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따른 조문정국이 끝난지 2주일이 지났지만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협상은 아직까지 탈출구를 찾지 못한채 제자리에서 맴돌고 있다.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과 원내수석부대표들은 12일 각각 비공개접촉과 공개회담을 가졌지만 지금까지의 주장만 되풀이했을뿐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다.

민주당은 이 대통령의 사과와 함께 노 전 대통령 수사 책임자처벌, 특검과 국정조사, 국회 검찰개혁특위 설치 등 이른바 `5대 요구사항'을 재차 들고나왔지만, 한나라당은 일단 국회를 연 뒤 논의하자는 논리로 맞섰다.

원내수석부대표 회담 직후 한나라당 김정훈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에게 "기존의 입장만 되풀이하고 나왔다"고 말했고, 민주당 우윤근 원내수석부대표도 "현재로선 전망이 쉽지않다"고 부정적 의견을 내놓았다.

14일 오후로 예정된 여야 원내대표 회담도 12일 원내대표 비공개접촉 때처럼 무위로 끝날 것 같다는 분석도 적지 않다.

실제로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회담에서도 `일단 국회에 들어와 모든 것을 논의하자'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도 5대 요구사항에 대한 주장을 굽히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정치권 일각에선 6월 임시국회 개회가 6월 넷째주인 오는 22일 이후로 연기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현재 여야의 입장차를 감안한다면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가는데에도 적지않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는 이야기다.

16일 한미정상회담이 끝나고 여권 내부조율이 끝날 때까지 한나라당이 확실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여야 협상도 공전될 것이란 분석도 있다.

다만 당내 최고위급인 원내대표 회담을 계기로 여야 협상이 급물살을 탈 가능성도 배제할순 없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5대 요구사항 가운데 대통령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제외한 나머지 3개 요구사항만 받아들여져도 국회를 열 수 있다는 협상론도 제기되고 있다.

한나라당 내부에서도 국회 검찰개혁특위와 특검 정도는 받아들일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없지 않다.

안 원내대표는 13일 "민주당이 5가지 조건이 모두 받아들여질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이 회담에서 다시 조건을 얘기하면 그중 무엇을 더 중시하는지 들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장하나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