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12일(현지시각)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결의안이 통과된데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은 결의안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한 국제사회와 정부의 노력을 강조한 반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유엔이 북한의 핵포기를 유도하는 대화에 나서고 우리 정부가 대북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결의안은 국제 사회를 향한 북한의 갖가지 무력 도발에 대한 국제 사회의 일치된 대응 조치"라면서 "유엔 회원국은 실효성이 담보되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 소속인 같은 당 구상찬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결의안에서 북한의 목줄을 쥐고 있는 중국의 협조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했고 정옥임 의원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목소리를 받아들여 정상적인 국가로 행동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중요한 것은 결의안이 선언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효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점"이라면서 "반드시 실효성을 가질 수 있도록 대통령과 정부는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비해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유엔 제재의 강화를 불러온 핵실험 등 북한의 책임도 크지만 전쟁이 아니라 평화로 가는 길을 모색하는 것이 유엔의 소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유엔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도록 설득하고 6자 회담의 모든 당사자들은 `(북핵)9.19 합의정신'을 성실히 이행함으로써 한반도의 평화를 유지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외교부 장관을 지낸 같은 당 송민순 의원은 "북한을 압박하는 것은 불가피하지만 결국 몇개월 내 협상의 테이블로 가야 한다"며 "결의안이 문제를 고치는 약은 못 되고 상황이 악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북한을 압박하고 제재하는 것으로 한반도 평화가 오지 않고 대북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며 "유엔은 북한과 미국의 진정한 대화를 촉구하고 이명박 정부는 유화책으로 대북정책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장하나 기자 nojae@yna.co.krhanajj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