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북한의 2차 핵실험을 비난하고 징계하기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안이 안보리 전체회의에서 채택된 후 정부의 입장 등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외교통상부가 11일 밝혔다.

문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나라 시간으로 토요일 새벽에 결의안이 채택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결의가 채택되는 대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담은 성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변인은 "이번 결의안에는 무기금수, 화물검색, 금융제재 등 기존의 안보리 결의 1718호보다 훨씬 강력한 수준의 제재 조치가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한국이 이사국이 아님에도 'P5+2'의 형식으로 주요국 협의에 참여한 것은 유엔에서도 상당히 독특하고 예외적인 케이스로 꼽히고 있다"고 소개했다.

정부 입장과 관련, 외교부 관계자는 "정부는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해 국제사회가 세계평화에 대한 우려를 한 목소리로 담아 안보리 결의를 채택한 것에 대한 환영과 지지 입장을 밝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안보리 상임이사국과 한국과 일본 등 주요 7개국(P5+2)이 합의한 결의안은 15개 안보리 이사국에 회람된 상태"라면서 "결의안을 최종 채택하기 위한 안보리 전체회의는 12일 오전 10시(현지시간.한국시간 12일 자정)로 잡혀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안보리 이사국 가운데 결의안에 대한 이의제기가 있을 경우 전체회의 소집시간이 변경될 가능성은 있다"고 덧붙였다.

안보리는 5개 상임이사국과 10개 비상임이사국으로 구성되며, 결의안은 5개 상임이사국을 포함한 9개국이 찬성하면 통과된다.

미국과 일본 등 서방 진영은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채택되기를 희망하고 있지만 현 임기 2년의 이사국에 리비아와 베트남 등 친북적 입장을 취해온 국가가 일부 포함돼 있어 만장일치로 채택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서울연합뉴스) 이우탁 유현민 기자 lwt@yna.co.krhyunmin62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