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은 9일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종합계획'과 한나라당의 `비정규직법 유예 결정'에 대해 공세를 집중했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정부의 4대강 마스터플랜은 대운하 사업의 서막을 알린 것"이라며 "`서거정국'을 전환해 또 다시 대운하 논란을 일으켜 보수진영의 결집을 시도하려는 정부.여당의 얄팍한 술수"라고 비난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인 추미애(민주당) 의원은 의원회관에서 `4대강 사업 긴급토론회'를 가진 자리에서 "4대강 살리기가 법 절차를 무시하고 짜맞추기식으로 졸속 추진되고 있다"며 국민검증단 구성을 제안했다.

자유선진당 이상민 정책위의장은 성명에서 "4대강 살리기는 자방자치단체의 연계사업까지 포함하면 30조원이 넘는 막대한 재정이 수반되는데 국민적 부담을 어떻게 감당할 것이냐"고 반문했다.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은 "주민 의견을 무시하고 공청회마저 편파적으로 개최하면서 수립한 마스터플랜은 소통불능의 이명박 정부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결국 4대강에 사형선고를 내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또 한나라당의 비정규직법 시행 유예 결정과 관련, "법집행 2년 유예는 기업에 혼란만 가중시키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는 절망과 배신감을 안길뿐"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최영희 제5정조위원장과 환경노동위 소속 의원들은 성명에서 유예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비정규직 문제의 해법은 기간연장이나 유예가 아니라 정규직과의 차별금지에 있다"며 법인세 감면, 임금 및 사회보험비 보조 확대를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