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당문제, 7.8월 풀겠다".."제헌절 계기 개헌논의"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9일 "한나라당이 우리 당의 요구사항에 대해 오늘이라도 성의있는 응답을 한다면 당장 내일이라도 국회를 열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요구사항에 대한) 한나라당의 책임있는 답변이 있어야 국회에 들어가 산적한 문제를 풀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 "이명박 대통령이 하루속히 노 대통령의 유족과 국민에 대해 진심어린 사죄를 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는 것만이 퇴임 후 또다른 정치보복의 희생자가 되는 것을 막는 길"이라며 "6월 국회에서 국정조사와 특검, 그리고 검찰개혁 특위 구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그는 그러나 "국회를 완전히 팽개치고 밖으로 나가거나 그러지는 않을 것"이라며 "그러지 않도록 청와대와 한나라당이 이끌어달라"고 강조했다.

한나라당의 `선(先) 상임위 개최' 주장에 대해선 "정도가 아니다"라며 "국민에게 더 큰 불신을 부추겨 빈축사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일축했다.

그는 이해찬 전 총리, 유시민 전 장관 등 친노인사와 정동영 의원 복당 문제에 언급, "민주개혁세력을 하나로 통합해내는 것이 노 전 대통령 서거 후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라며 "타이밍이 중요한 만큼 6월 국회에서 당면과제를 잘 풀면 7,8월에 이러한 부분을 풀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법과 관련, "출발 자체가 잘못된 악법이기 때문에 중단하는 게 답"이라며 "한나라당이 기존 입장을 철회하고 새로운 입장에서 접근하면 새로운 기술 발전에 맞춰서 법 체제, 시스템을 정비하는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관계 경색에 대해선 "이명박 정부가 위기를 타개하려면 대통령이 직접 6.15, 10.4선언을 인정한다는 것을 빠른 시일내에 공개선언하고 북한에 특사를 보내 전면적으로 대북기조를 바꾸겠다는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권력구조 개편 등 개헌 논의와 관련, "6월 국회를 통해 제도 문제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기회가 되길 바라고 제헌절을 계기로 논의하는 서장이 열렸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노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 "애써 거리 두려고 하거나 외면한 적은 결코 없지만 정치보복으로부터 지켜주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참으로 가슴 아프고 송구스럽다"며 "정신과 가치, 정책을 유지.계승.발전시킬 계획이며 서거정국에 편승한다는 비난을 받지 않도록 균형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