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말 이후 여권 전반에 걸친 인적 개편이 이뤄질 것이라는 설이 정치권 안팎에서 솔솔 흘러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이명박 대통령이 7월 중 유럽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뒤 내각, 청와대 참모, 한나라당 지도부의 진용을 쇄신하는 `당ㆍ정ㆍ청 인적 개편'이 이뤄질 것이라는 게 개편설의 핵심이다.

물론 청와대는 이런 관측에 대해 "설은 설일뿐 아직 때가 아니다"라며 고개를 젓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도 여당 일각의 인적 쇄신 요구에 대해 침묵을 지키고 있다.

한번 중용한 인물을 쉽게 바꾸지 않는 이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도 인적 쇄신론이 동력을 받지 못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에서 나오는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지만 지금 도는 개각설, 당ㆍ정ㆍ청 개편설은 완전히 정치소설"이라며 "당에서 우선 쇄신안이 나와야 이후에 그런 문제를 검토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다른 핵심 참모도 "여러 상황을 지켜보고 있을 뿐 인적 개편과 관련해 아직은 아무것도 진행되는 것이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이처럼 강력히 부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권 인적 개편설이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는 것은 몇가지 이유가 있다는 분석이다.

우선 각 부처 장관과 청와대 참모진, 여당 지도부의 다수가 1년 이상 재임해온 만큼 자연스럽게 인사를 할 때가 됐다는 지적이다.

또 국세청장이 몇달째 공석중인데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해 임채진 전 검찰총장이 사직하고 김경한 법무장관도 이미 수차례 사의를 표하면서 불가피한 인사 수요가 일부 발생한 것도 이유 중의 하나로 거론된다.

이들 외에도 사회 부처의 일부 장관 교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무엇보다 한나라당 소장ㆍ쇄신파들이 강력하게 여권 핵심부의 인적 쇄신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이 당ㆍ정ㆍ청 개편설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의 `2선 후퇴'가 인적 개편의 사전정지 작업 성격이 될 것이라는 설도 나돌 만큼 여권 내부에선 인적개편의 방향과 폭을 놓고 갖가지 `아전인수식' 전망과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