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쇄신특위가 8일 조기전당대회를 통한 '화합형 대표 추대론'을 당 지도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박근혜 전 대표 '추대론'이 수면 위로 부상하는 분위기다.

박 전 대표의 이름만 거명되지 않았을 뿐, 당 안팎에서는 이를 당헌.당규의 개정을 통해 그를 당 대표로 추대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친박(친 박근혜)계 의원들의 태도는 요지부동이다.

한나라당 당원의 73.7%가 조기전대에 찬성했다는 여론조사 결과의 영향인지 기존의 '조기전대 불가' 입장은 다소 누그러졌지만 "지금은 박 전 대표가 나서지 말아야할 때"라는 목소리는 여전히 강하다.

한 친박 의원은 "지도부 사퇴니 조기전대가 현 난국을 타개하는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못박으면서 "국정 운영이든 당 운영이든 잘해서 국민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는게 박 전 대표의 생각"이라며 입장 변화가 없음을 강조했다.

그는 당헌.당규까지 개정해가며 자신을 추대하는 것을 '원칙론자'인 박 전대표가 수용할리 만무하다고 잘라말했다.

다른 친박 의원은 명실상부한 당대표로서 당직인선, 공천권 행사, 정책입안 등을 할 수 있는 당.정분리 체제가 자리잡지 못한다면 설령 박 전 대표가 나서더라도 운신의 폭이 좁을 것이라며 반대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박 전 대표를 굳이 끌어들이지 않는 조건에서의 조기 전대라면 찬성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러한 반대에는 친이(친 이명박)-친박간 오랜 불화와 갈등이 잠복해 있다는게 당내의 일치된 시각이다.

특히 지난해 총선에서 친이로부터 '보복 공천'을 당했다고 보는 친박은 친이 일각의 '박근혜 추대론'에 결코 호락호락 넘어가지 않겠다는 분위기가 강하다.

또 다른 친박 의원은 "우리가 어려울 땐 도와주지 않다가, 자신들의 발등에 불이 떨어지자 박 전 대표를 소방수로 활용하려는 것"이라며 강한 불신을 표출했다.

오는 10월 재.보선과 내년 지방선거 등 정치일정이 잇따르는 상황에서 박 전 대표를 조기에 정치의 전면으로 내보내지 않겠다는 '계산'도 깔려있는 듯하다.

그러나 조기전대를 포함한 쇄신론이 당 안팎에서 지지를 얻는 상황에서 친박이 이를 계속 외면하기는 어려우며, 어떤 형태로는 설득력 있는 차선책을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 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