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를 계기로 민주당 내에서 노 전 대통령이 숙원 과제로 추진했던 전국정당화론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노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부산을 비롯, 울산, 경남 등 불모지인 영남에서 당 지지율이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나자 `4.29 재보선'의 수도권 승리와 함께 전국정당화 추진에 탄력을 받는 게 아니냐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는 것.
민주당은 이를 1997년과 2002년 대선에서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을 찍었던 영남 개혁세력이 결집하기 시작한 신호탄으로 보고 있다.

물론 노 전 대통령 서거라는 돌발변수에 따른 것인만큼 일시적 현상에 그칠 수 있다는 시각도 엄존한다.

민주당은 10월 재보선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영남에 대한 정책 지원과 인재발굴 작업 등 영남 끌어안기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당 핵심인사는 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은 노 전 대통령의 유업인 지역구도 타파와 전국정당화를 실현해야 할 부채의식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민주당은 `탈(脫) 호남'으로 비쳐졌던 노 전 대통령의 전국정당화론과는 다소 다르게 지역적 뿌리인 호남을 기반으로 외연을 넓혀가는 방식에 무게를 두고 있다.

특히 향후 친노(親盧) 진영의 독자세력화 여부가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층 재결집 시도 과정에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일각에서 거론되는 독자세력화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면 민주당은 또 한차례 분화를 겪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노 전 대통령의 `정치적 경호실장'으로 불려온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정동영 의원을 꺾고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에 이어 대선후보 지지도 2위로 급부상한 것을 놓고 유 전 장관의 향후 행보를 눈여겨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

유 전 장관은 지난해 초 탈당한 뒤 대구에서 총선에 나섰다 낙선했으며 당분간 복당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친노 진영 일부에서는 공동장의위원장을 맡은 한명숙 전 국무총리를 차기 서울시장 후보로 지목하며 친노의 구심점으로 거론하기도 한다.

한 친노 핵심인사는 "노 전 대통령 뜻을 이어가야 한다는 문제의식에는 대체로 공감대가 형성돼 있지만, 친노끼리 따로 뭔가를 도모한다는 것은 논의된 바도 없고 노 전 대통령 뜻에 비춰서 옳지도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