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6월 임시국회 지연' 책임론 공방

여야는 7일 `6월 임시국회' 개회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여파로 6월 국회 개회 시점이 이달 중순 이후로 늦춰져 언제 열릴지 모르는 상황에서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은 민생입법 처리를 위해 조속한 개회를 거듭 촉구했으나 민주당은 이명박 대통령 사과 및 국정기조 전환 등이 우선이라고 맞섰다.

특히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6월 국회 개회가 늦어지고 있는데 대해 상대측 책임론을 제기하며 신경전을 연출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국회 본회의를 당장 열지 않더라도 상임위부터 열어 민생법안을 다뤄야 한다"면서 "민주당이 상임위 개최에도 부정적인 답을 내놓는다면 9일부터 상임위에 참여코자 하는 다른 정당과 함께 상임위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윤상현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민주당이 국민과 국회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연일 정치공세의 수준을 높여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만 달성하려는 구태정치로만 일관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은 `국회에 들어갈 테니 조건을 들어달라'는 식의 응석을 언제까지 부릴 것이냐"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연합뉴스 인터뷰를 통해 "노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한 우리의 요구에 대한 답변을 촉구한다"면서 "국회를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길이 있는데 상임위 몇 개만 먼저 열자고 하는 것은 자신들의 내분 문제를 덮기 위한 꼼수"라고 비판했다.

노영민 대변인도 구두논평을 통해 "한나라당은 지금 당내 계파싸움 및 갈등에 눈이 멀어 국회를 열 준비를 전혀 하지 않고 있다"면서 "진정성 없는 개회 요구를 할 것이 아니라 대통령 사과와 국정기조 전환 등 민주당의 요구사항에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기자간담회를 갖고 "가능하면 이번 주 안에 개회해 모든 현안을 국회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한 뒤 "입법부가 국회를 여는데 그 전제조건으로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3권 분립의 취지에 어긋난다.

이 대통령도 국민 앞에 진솔한 담화를 발표해야 한다"고 말해 여권과 민주당 양측에 `한 발짝 양보'를 요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김정은 기자 sims@yna.co.krk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