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안, 진정성.국민적 명분 가져야"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7일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가 제기한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의원 전원과의 만찬 문제와 관련, "먼저 한나라당의 쇄신안이 나온 뒤 이 대통령과 의원들의 만찬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고 "한나라당이 쇄신안을 마련한다면 언제든지 의원들과의 만찬 일정은 잡을 수 있다"고 밝혔다.

당초 이 대통령과 한나라당 의원과의 만찬은 당초 내주 초, 특히 10일께 이뤄질 것으로 예상돼왔으나 청와대의 `선(先) 쇄신안 마련, 후(後) 의원 만찬' 입장과 한나라당내 여권 쇄신 논란으로 미뤄볼 때 내주중 만찬 일정이 잡히기는 쉽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가 이처럼 의원 만찬에 대한 입장을 구체화한 것은 한나라당이 지금처럼 쇄신안의 가닥을 잡지 못하고 갑론을박만 계속하는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의원들이 논의를 해봤자 생산적인 대화가 이뤄지기 어렵고 자칫 여권 분란만 촉발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청와대 핵심 참모는 지난 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대통령과 박희태 대표를 비롯한 한나라당 의원 전원이 다음주초께 청와대에서 간담회를 갖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며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으나 만찬 간담회 형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또 한나라당 쇄신논의와 관련, "당의 쇄신안이 진정성을 갖고 있고, 국민적 명분이 있다면 청와대가 이를 거부할 이유가 없다"면서 "그렇지만 쇄신 논의가 권력투쟁의 양상으로 비쳐져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는 한나라당 일각에서 "이 대통령과 청와대가 인적개편을 비롯한 여권 전면쇄신을 반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는 데 대한 반론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한나라당내 쇄신논의가 `친이(친 이명박)계 대 친박(친 박근혜)계', '친이계 중진 대 소장파'의 주도권 다툼 양상으로 국민에게 비쳐질 경우에는 명분을 얻기 어렵다는 비판도 제기한 것으로 해석된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