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전면쇄신을 둘러싸고 한나라당 지도부 와 친이(친 이명박), 친박(친 박근혜)계가 각각 내부 전열을 정비하며 정중동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쇄신논란의 1차 분수령이었던 4일 의원연찬회에서 한나라당은 지도부 사퇴 및 조기 전당대회 개최, 청와대 내각 개편을 둘러싸고 백가쟁명식 논쟁만 벌인 채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에 따라 지도부 및 각 계파는 내주초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의원들간 만찬이 쇄신논란의 2차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다시금 공수전략을 가다듬는 모습이다.

박희태 대표 등 지도부는 전날 간담회를 갖고 쇄신파의 용퇴 요구에 난색을 표시하며 친이.친박 화해 등 선(先) 통합론을 들고 나왔다.

또 당내 문제는 당에서 풀어야 한다며 청와대-의원 만찬에서 지도부 사퇴문제는 논의될 사안이 아니라고 선을 긋는 분위기다.

박 대표측은 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도부를 바꿔 전당대회를 개최한다고 한들 10월 재.보궐선거 등 다가오는 선거에서 이기는 방법이 마땅치 않다"며 "결국 근본적인 해결책은 친이와 친박이 화합해서 통합된 당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 뿐"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친이직계와 소장파, 민본21로 구성된 쇄신파는 반격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

내주초까지 지도부의 결단 여부를 지켜본 뒤 용퇴를 거부하면 2차 행동에 나선다는 것이다.

한 친이직계 의원은 "정치적 노숙자가 되는 것까지 각오하고 있다"며 "청와대-의원 만찬에 앞서 박 대표가 8일까지 용퇴의 결단을 내려줘야 하고, 이를 거부하면 재차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민본21 소속 한 의원은 "지도부 용퇴야말로 쇄신과 화합의 전기"라며 "내주초까지 지도부 용퇴가 가시화되지 않으면 강한 의지로 2단계 행동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친박계는 여전히 지도부 사퇴와 조기전대 개최론에 대해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다만 대통령의 일방통행식 국정운영부터 바꿔야 한다는 입장인 만큼 청와대 만찬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친박계 핵심의원은 "대통령과 청와대가 잘못했는데 박 대표에게 물러나라는 것은 앞뒤가 안맞는 말"이라며 "대통령이 먼저 인적쇄신을 이루고, 국민의 마음을 달랠 수 있는 국정운영 프로그램을 제시한다면 당은 따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