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회로TV(CCTV)에 찍힌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직전 모습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경찰이 5일 공개한 봉하마을 사저와 주변 초소의 CCTV 화면은 모두 52초 분량으로 서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2일 노 전 대통령과 권양숙 여사,아들 건호씨 등이 사저 내 정원을 둘러보는 장면(왼쪽)으로 시작된다.

노 전 대통령은 서거 당일 오전 5시47분께 콤비 스타일의 회색 계열 재킷을 입고 사저 옆길을 나섰고 이모 경호관이 1~2m 뒤에서 따라갔다(가운데).노 전 대통령은 가던 도중 길가 화단 근처에 잠시 멈춰 몸을 숙이고 풀을 뽑았다.

노 전 대통령은 다시 일어서 마을 뒷산인 봉화산 쪽으로 향했고 경호관도 뒤를 따랐다(오른쪽).CCTV는 경호 차량이 투신한 노 전 대통령을 태우고 병원으로 가는 장면으로 끝을 맺고 있다.

경남지방경찰청은 이날 "노 전 대통령은 봉화산 부엉이바위에서 45m 아래로 뛰어 내려 서거한 것으로 최종 결론짓고 수사를 종결했다"며 "수행했던 이모 경호관은 근접경호 실패의 책임이 일부 있겠지만 고의성이 없어 형사 처벌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노 전 대통령을 수행했던 이모 경호관과 봉하마을 경호를 지휘한 주모 부장 등 경호처 직원 2명은 직무상 책임을 지고 최근 청와대 경호처에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창원=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height="361" name="id_1183449624703" allowFullScreen="true"
pluginspage="http://www.macromedia.com/go/getflashplayer"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allowScriptAccess="alway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