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파 반격 움직임..지도부사퇴 연판장 검토

여권의 당정청 전면쇄신 논란이 5일 제2라운드로 접어들 조짐이다.

1라운드 무대였던 4일 의원연찬회에서 지도부 사퇴 및 청와대.내각 개편에 대한 대세를 형성하지 못한 채 동력을 잃은 당 쇄신특위와 친이(친이명박)계 의원들이 반격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로선 지도부 사퇴와 조기 전당대회를 둘러싼 논란이 한풀 꺾이는 양상이지만 쇄신파들의 향후 행동 여하에 따라서는 다시 격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원희룡 당 쇄신특위 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당 지도부가 현상유지를 위해 책임지는 모습을 계속 거부할 경우 쇄신특위 활동을 즉시 종료하고,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변화를 위해 모든 것을 건 행동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중립성향의 의원모임인 `민본21'과 최근 대탕평인사를 촉구한 `7인성명' 주도자들도 각각 긴급모임을 갖고 향후 대응책을 숙의했다.

민본21 공동간사인 김성식 의원은 "조기 전대 찬반의견이 반반 정도라고 하는데 숫자는 중요한 게 아니다"면서 "우리는 절대 물러서지 않는다.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쇄신을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7인성명에 가담한 한 친이계 의원은 "그냥 물러서지 않고 모든 수단을 동원해 우리의 의지를 관철시킬 것"이라면서 "의원직을 건다는 결연한 각오로 쇄신 반대파들과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개혁.쇄신파들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논의결과를 지켜본 뒤 지도부 사퇴를 촉구하는 연판장을 돌리는 등 본격적인 정풍운동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친박 중진인 이경재 의원은 라디오방송에 출연, "지도부 퇴진은 당장 뭔가 하는 것 같고 속시원해 보이지만 해법이 되지 않는다"면서 "국정기조를 바꾸지 않고 당의 얼굴만 바꾼다고 해서 지지율 하락과 재보선 패배의 악순환을 차단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한 친박 의원도 "이명박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로 상심에 빠진 국민의 마음을 위로해 주고 집권 중반기를 맞아 국정운영 중기프로그램 마련과 인적청산을 하게 된다면 당은 자연히 이 같은 변화를 따르게 된다"며 선(先) 청와대.내각 개편을 요구했다,
당 지도부와 청와대 측은 여전히 "여론몰이에 따른 인위적 개편은 없다"며 요지부동이다.

다만 당 지도부의 경우 내심 고민하는 모습도 감지된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