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쇄신특위 위원장인 원희룡 의원은 5일 "당 지도부가 현상유지를 위해 책임지는 모습을 거부할 경우 쇄신특위 활동을 즉시 종료하고,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변화를 위해 모든 것을 건 행동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원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쇄신특위의 첫번째 목표는 청와대의 변화이고, 당도 스스로 의지를 보이는 차원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며 "따라서 당지도부가 먼저 용단을 내리고 책임을 짐으로써 쇄신의 앞길을 열어줄 수 있는 밑거름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박희태 대표 등 지도부가 사퇴를 거부할 경우 쇄신특위 활동을 즉각 종료하는 등 배수진을 치고 더욱 강공으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원 의원은 "나부터 변화하고 청와대가 변하고 당이 변화해야 한다"며 "이를 두고 `옳다, 그르다' 말하면서 쇄신파들의 결기를 끌어안지 못하는 정당은 정당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전날 의원연찬회에서 지도부 사퇴 및 조기 전당대회 개최론을 놓고 찬반의견이 팽팽하게 엇갈린 것과 관련, "쇄신을 반대하면 자칫 기득권을 유지하는데 급급한 모습으로 비쳐질 수 있다"며 "자기희생을 결의하고 통렬히 반성하는 결연한 움직임은 숫자로 비교할 수 있는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원 의원은 또 "의원연찬회에서는 친이(친 이명박)-친박(친 박근혜) 계파간 시각차가 드러났다"며 "하지만 `아픈 병이 생기면 동네에 자랑하라'는 말이 있듯이 서로의 생각을 여과없이 논의의 장으로 끌어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쇄신을 주장하는 친이계는 자신을 믿어달라고 했고, 친박은 신뢰회복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이는 쇄신 순서와 속도의 차이일 뿐"이라며 "청와대가 먼저 바뀌어야 하고, 큰 신뢰회복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양측의 공통점이 확인됐고 큰 방향의 테두리가 잡혔다"고 평가했다.

그는 "친이와 친박은 쇄신 방법론에서 차이가 있을 뿐 청와대가 문제의 핵심이라는 점에서 공통분모를 갖고 있다"며 "청와대 변화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위해 친이-친박간 신뢰회복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