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작에 하지. 왜 지금 와서..." 자책론도

민주당이 4일 마련한 워크숍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자성론과 함께 `노무현 정신' 계승을 다짐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개회 발언에 나선 정세균 대표는 "표적사정, 편파수사를 하지 말라고 외치기는 했지만 결과적으로 노 전 대통령을 지키지 못했다"고 자책했고, 이강래 원내대표도 "`노무현 정신'으로 표현되는 가치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강창일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을 `좌절당한 혁신군주'로 지칭한 뒤 "그가 추구한 혁신이 왜 좌절됐는지 우리부터 자기반성해야 한다"고 자성했다.

봉하마을이 속한 김해을 지역구인 최철국 의원은 중선거제 도입 등 지역주의 타파를 위한 행정구역 개편, 친노 인사 복당, 숲가꾸기 등 예산확충, 추모공원 조성 등을 위한 `유업 계승 특위' 구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김종률 의원은 최근 당 지지율 상승 추세와 관련, "이럴 때일수록 국민 뜻을 담아내기 위해 겸허하게 노력하고 모두 단합해야 한다"며 `낮은 자세'를 주문했다.

민주당이 그동안 노 전 대통령과의 선긋기를 해오다 서거 후 뒤늦게 한 목소리로 `노무현 정신' 계승을 외치는 분위기에 대한 `쓴소리'도 터져나왔다.

구 민주계 김성순 의원은 "6월 국회를 노 전 대통령에게 전적으로 업혀가려 해선 안된다"면서 "공은 승계하고 과는 버려야지, 전부 계승한다는데 왜 죽은 다음에 하느냐. 진작부터 하지.."라고 꼬집었다.

김동철 의원은 "우리 중에는 노 전 대통령의 탈당을 주장하거나 열린우리당을 같이 못하겠다고 스스로 탈당한 분도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반성한다고 해서 국민이 진정성을 믿어주겠느냐"며 "행동과 실천이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과 `정치적 결별'을 한 뒤 `친노386'을 맹비판했던 무소속 정동영 의원에 대해서도 "사과와 반성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진 의원은 "당이 색안경을 낀 채 노 전 대통령을 지탄하고 심지어 가해자 편에 서 개혁과제를 완수하지 못한데 대해 통렬히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용섭 의원은 "노 전 대통령 서거를 계기로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

지난 1년간 야성을 발휘하는데 실패했다"며 지난 연말 본회의장 점거를 예로 들어 "이제 20세기식 투쟁방법은 통하지 않는다.

새로운 야당 패러다임을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조영택 의원은 지난해 4.9 총선 직후 봉하마을을 방문, `의석수가 적어 걱정'이라고 우려하자 "의석 수가 많으면 좋지만 정신의 문제가 아니겠느냐. 깨끗하고 건강한 정신을 누가 소유했느냐가 중요하지 의석수만 갖고 정치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노 전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강병철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