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4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문제와 관련, "진상 규명과 책임 문제 정리없이 화해와 통합을 하자는 주장엔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의원워크숍 모두발언을 통해 "6월 임시국회에서 노 전 대통령이 서거에 이르게 된 과정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문제를 완결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그는 "6월 국회는 노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된 국회가 될 수밖에 없다"며 "6월 국회에서만큼은 강경한 자세로 투쟁하고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국회 일정과 관련, "6월 국회에선 검찰 개혁을 비롯한 제도개혁 문제가 가장 중요한 과제라는 뜻을 한나라당에 전달했다"며 "한나라당이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내놓는다면 다음주부터라도 국회를 열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그는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임시국회의 한나라당 단독 개회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고 국민이 용납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사태가 이명박 대통령과 무관하다고 생각하는 국민은 거의 없다"며 "명백한 사죄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