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가 단기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울 만큼 악화되면서 통일부 업무의 무게 중심이 `대화와 교류.협력'에서 `대국민 정책홍보 및 정보분석' 쪽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다.

최근 북한의 강경 행보 속에 남북 당국간 대화 및 당국간 교류협력 사업들이 언제 재개될지 불투명해지면서 대북정책을 국민들에게 정확히 알리고 북한 내부 상황을 파악하는 쪽으로 통일부의 주 관심사가 이동하고 있다는 얘기다.

남북관계에 팽팽한 긴장감이 감도는 이 시기에 현인택 통일부 장관이 3일 경남 마산에서 열린 민족통일중앙협의회(민통) 전국대회에 참석, 격려사를 한 것은 이 같은 변화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는 평가다.

민통은 전두환 대통령 시절인 1981년 설립된 민간 통일운동 단체로, 정부 통일정책에 대한 계도활동과 국민운동 및 관련행사 등을 주로 전개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최근 현 장관의 각종 강연과 통일부가 내는 자료에서 이명박 정부의 `원조' 대북정책인 `비핵.개방 3000' 관련 언급이 부쩍 늘고 있는 것도 통일부가 조기에 남북 교류.협력을 정상화하는 쪽 보다는 국민들에게 우리의 대북정책을 보다 분명히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비핵화'와 `개방'이 정책의 간판으로 제시된데 대해 북한의 반발이 거세자 통일부는 한동안 `상생.공영'을 전면에 내세우고 비핵.개방 3000에 대한 공식적 언급은 자제했지만 최근들어 `비핵.개방 3000'을 홍보하는데 부쩍 애쓰는 듯한 모습인 것이다.

아울러 인도협력국이 폐지된 대신 정세분석국이 신설되고 중장기 대북정책 수립업무를 맡는 정책기획과가 통일정책실 안에 새로 설치되는 등 지난 달 재정비된 통일부 조직도 이 같은 변화상을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남북회담본부와 남북교류협력국 등 지난 10년간 바빴던 조직들은 최근 상대적으로 한가해진 반면 정세분석국, 정책기획과 등 신설 조직들은 최근 후계자 선정 등에 따른 북한의 예측 불가성이 높아지면서 업무 강도가 덩달아 높아졌다.

한 통일부 당국자는 4일 "당국간 교류가 이뤄지지 않고 북한 체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짐에 따라 통일부 업무 양상이 10여년전 김영삼 정부 시절로 돌아간 듯 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그러나 남북관계가 언제 다시 풀릴지 모르는 만큼 교류.협력 업무도 결코 소홀히 여기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