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0일 통합에 합의한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과 민주공무원노동조합(민공노), 법원공무원노조(법원노조)가 3일 통합 합의서에 공식 서명한다.

전공노와 민공노, 법원노조는 3일 오전 11시 서울 영등포구 민주노총 1층 대회의실에서 각 노조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무원노조 통합 합의 서명식 및 공동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이들 3개 노조는 지난달 20일 전공노 사무실에서 각 노조 위원장과 통합추진기획단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갖고 통합에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전공노와 민공노는 지난달 27일 열린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각각 통합 승인을 받았으며, 법원노조는 2일 상임집행위원회를 열어 승인받을 예정이다.

3개 노조는 3일 통합 합의서를 작성해 서명하고 향후 통합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한다.

이들 노조는 오는 9월초 조합원 총투표에서 통합에 대한 최종 승인을 받고 9월말 창립대의원대회를 개최해 통합 노조의 규약과 강령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어 11월 통합 노조 위원장 선거를 치른 뒤 대의원대회를 통해 부위원장단을 선출하고 통합 노조의 명칭을 확정할 예정이다.

통합 노조는 집행부를 꾸릴 때까지 공동 위원장 체제로 운영하고, 통합노조의 명칭은 '전국통합공무원노조'라는 가칭을 사용키로 했다.

3개 노조가 통합하면 전체 조합원은 전공노 5만5천명, 민공노 6만5천명, 법원노조 8천500명 등 총 12만8천여명으로, 조합원이 7만7천여명 수준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을 능가하는 국내 최대 규모 공무원 노조 단체가 탄생한다.

전공노 관계자는 "현재 창원시청공무원노조 등 개별 단위노조나 직장협의회 등도 통합 조직에 참여 하는 방안을 논의중"이라며 "통합이 정상적으로 추진되면 18만 조합원의 공무원노조가 탄생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aupf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