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전대.내각 인적개편 필요성 주장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은 2일 당 쇄신론과 관련, "전면적인 쇄신이 필요하기 때문에 박희태 대표 혼자 사퇴하기 보다 (당 지도부가) 동반사퇴하는 게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이 같이 말한 뒤 "기왕 쇄신을 하려면 조기 전당대회 필요성이 요구되지 않나 생각한다"고 `조기 전대론'을 강조했다.

그는 당 지도부 사퇴 배경에 대해 "집권 2년차에 제대로 일하기 위해 전체적인 변화가 필요하고 거기에 따른 박 대표를 포함한 당 지도부 용퇴를 말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단순히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에 따른 책임이 아니라 집권 이후 국민에게 많은 실망을 받았고 재보선 패배도 있었고, 그동안 여권이 취했던 정책방향에 대한 변화 요구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남 의원은 "이 상태로 가면 한나라당 정권의 성공을 보장하기 어렵고 내년도 지방선거도 참패가 불 보듯 뻔하다고 많은 의원들이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쇄신특위가 요구한 이명박 대통령의 담화와 관련, "민주당이 요구하는 노 전 대통령의 서거에 대한 책임을 묻는 사과에는 의문이 있다"면서 "다만 지금까지 국민을 아프게 한 점이 있다면 사과를 포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내각.청와대 쇄신의 폭에 대해 "폭과 깊이가 넓고 클수록 좋다"며 "이는 대통령이 판단할 몫이라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지만 근본적인 변화를 통해 국민에게 `뭔가 변하는구나' 느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