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 영결식이 열린 29일 애도 논평을 내고 노 전 대통령의 평안한 영면을 기원했다.

한나라당은 고인의 뜻을 받들어 국민 화합과 통합으로 나아가자고 했으나 민주당을 비롯한 일부 야당은 노 전 대통령의 유업 계승을 다짐하면서 `현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노 전 대통령의 서거는 우리에게 큰 충격과 슬픔을 남겼고, 우리 국민은 가시는 길이 결코 외롭지 않게 슬픔을 함께 했다"며 권양숙 여사를 비롯한 유족에게 애도를 표했다.

윤 대변인은 "노 전 대통령께서 남기고 가신 순수한 뜻, 생전의 그 꿈과 이상은 남은 자의 몫이 됐다"며 "우리 모두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통합과 평화로 승화시키는 계기로 삼아내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우리는 노 전 대통령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며 "노 전 대통령이 지키고자 했던 민주주의, 인권, 평화, 균형발전 등의 가치를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갈등과 분열이 조장되는 것은 결코 고인이 원하는 바가 아닐 것"이라며 국민 화합을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전직 대통령마저 피해가지 못한 억압정치에 분노한다"고 비판했고, 진보신당 이지안 부대변인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 규명을 위한 특검실시와 책임자 처벌, 국정 운영기조의 전환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친박연대 전지명 대변인은 논평에서 "현 정권은 노 전 대통령의 유지를 받들어 진정한 대국민 화합을 이뤄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장하나 기자 nojae@yna.co.krhanajj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