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절차, 큰 틀에서 정부와 협조 잘 돼"

노무현 전 대통령 국민장 장의위원회 한명숙 공동위원장은 28일 "장례기간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하거나 '소요사태' 등의 발언을 하는 것은 저질 정치행위로 고인에게 다시 한번 돌을 던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 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재 원내 정치인이 아니기 때문에 향후 정치적 논쟁에 대해 책임있는 발언을 할 위치에 있지 않다"면서도 "이번 장례기간 보여 준 국민의 진실과 열정, 성숙도를 우리 정치가 본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장례 절차에 대해 "이번 경우는 현직에서 물러난 지 1년 조금 지난 시점에서 발생한 것으로 사실상 첫 사례다 보니 발생할 수 있는 의견 차이에 불과하다.

정부가 성의를 가지고 협조했으며 큰 틀에서 잘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추도사가 무산된 것에 대해서는 "고인이 평소 존경하는 정치인으로 생각해 특별히 부탁했는데 관례에 없고 다른 전직 대통령과의 형평성 문제 때문에 무산됐다.

오늘 김 전 대통령이 서울역에 마련된 분향소를 찾아 말씀하셨기 때문에 그 정도로 됐다"고 말했다.

조문 열기가 높은 것과 관련해서는 "이런 자발적 추모 열기는 의미가 있으며, 국민 가슴에 맺힌 슬픔과 분노를 추모를 통해 표현하고 나타낸 것으로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한 위원장은 "장례기간 사용된 리본이나 벽보 등을 보면서 많은 느낌을 받았는데 종교단체나 시민단체, 정부에서 보내온 많은 것을 분실하지 않고 수거해 이후 어떤 식으로든 기념사업을 벌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선 영결식이 평화롭게 진행되는 게 중요하며 국민을 믿는다"면서 "이후에 여러 가지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우리가 차분하게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김해연합뉴스) 박창수 기자 pc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