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측은 28일 노 전 대통령 서거 경위를 놓고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경찰의 부실수사 의혹과 음모론을 차단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참여정부 출신 핵심 인사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경찰 부실수사 논란과 관련, "노 전 대통령을 당일 수행한 경호관이 마지막 순간 경호를 제대로 하지 못한데 따른 심적 부담감 등으로 초기에 사실을 밝히지 못했기 때문에 숨긴 것으로 본다"며 "경호관 개인의 지엽적 문제로, 본질이 변하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 인사는 인터넷 일각에서 제기된 음모론에 대해서도 "유서 등으로 볼 때 노 전 대통령 서거가 본인의 의지로 이뤄진 일이라는 데 한 점 의혹이 없다"며 "(경호관 진술 번복과 관련해) 뒤늦게나마 사실관계가 밝혀진 마당에 의혹을 제기하거나 확산시키는 것이 고인에게 어떤 도움이 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차분하고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국민과 함께 장례식을 무사히 치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천호선 전 대변인도 전날 브리핑에서 "경호관의 최초 진술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면서도 "경찰이 뒤늦게나마 사실관계를 밝힌 것은 다행"이라고 차분한 반응을 보였다.

한편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참여혁신수석 비서관을 지낸 박주현 변호사는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 "검찰이 `박연차 리스트'를 다루면서 시시콜콜한 것까지 혐의가 입증된 것처럼 생중계하는 것을 보고 일관성 없고 비열하다고 생각했다"며 "이명박 정부도 일방적 통치방식을 바꾸고 검찰도 중립적으로 돼서 사회갈등이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