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위험 계선을 넘어서게 됐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27일 남한 정부의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 전면참여 발표를 "선전포고"로 규정하고 "우리는 전시에 상응한 실제적인 행동조치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평통은 성명에서 "남조선 당국이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에 전면참가하는 것으로 우리의 존엄과 자주권을 난폭하게 침해하는 선전포고를 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이 성명은 북한 판문점대표부가 이날 낮 PSI 참여로 인해 "전쟁상태"가 조성됐다면서 ▲단속.검색 등에 대한 군사적 타격 ▲정전협정 구속력 상실 선언 ▲서해상 5도의 법적 지위와 한.미 군함과 일반 선박의 안전항해 불담보 입장을 밝힌 데 이은 것으로, 북한에서 대남정책을 총괄하는 기구가 공식적으로 대남 입장을 정리해 발표한 것으로 풀이된다.

성명은 "우리의 선박을 감히 정선시키거나 단속, 검색하려는 그 어떤 시도에 대해서도 우리의 신성한 주권과 영토에 대한 침해로, 엄중한 도발로 간주하고 어디에서든 단호하고 무자비하게 보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명은 북한의 핵실험을 PSI 전면참여 결정의 이유로 내세운 우리 정부에 대해 "핵보유국이 핵시험을 하는것은 이상할 것이 없으며 너무도 응당하다"면서 "미국과 그 추종세력이 우리의 지하 핵시험을 걸고 반공화국 소동을 벌이고 있는 것은 핵확산 방지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순전히 우리 공화국을 압살하려는 데 그 검은 속셈이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성명은 남한 정부의 PSI 전면참여 계획에 대해 "선전포고로 간주하고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는 것을 거듭 명백히" 했음에도 PSI 전면참여를 발표함에 따라 "조선반도 정세와 북남관계는 되돌릴 수 없는 전쟁위험 계선을 넘어서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성명은 이명박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 "무모한 반공화국 적대행위로 초래되는 참담한 후과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jy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