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측 참여..운영위 첫 구성

서울 경복궁 흥례문 앞뜰에서 오는 29일 오전 11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國民葬)을 치르는 장의위원회가 사상 최대인 1천300여명 규모로 구성됐다.

행정안전부는 27일 유족 측과 협의해 장의위원회를 1천383명으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장의위원회에는 입법.사법.행정 3부의 전.현직 고위공무원 1천10여명과 대학총장, 종교계, 재계 등 기타 사회지도층 인사 260여명, 유족이 추천한 친지 및 친분이 있는 인사 110여명이 포함됐다.

공동위원장은 한승수 국무총리와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맡고, 집행위원장은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 운영위원장은 문재인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선임됐다.

또 부위원장은 이윤성.문희상 국회 부의장을 비롯한 15명, 고문은 김대중.김영삼 전 대통령과 3부 요인, 정당 대표, 전 국무총리 등 59명으로 이뤄졌다.

집행위원에는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외교.의전),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재정),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홍보), 강희락 경찰청장(경호)이 선임됐다.

운영위원은 권오규 전 부총리,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이용섭 전 건설교통부 장관, 윤승용 전 대통령비서실 홍보수석, 천호선 전 대통령비서실 홍보수석이 맡게 됐다.

장의위원에는 국회의원과 대법원 대법관, 헌법재판소 재판관, 행정부 장.차관급, 시.도지사, 17대 국회의원, 친지 및 유족 추천인사 등 모두 1천296명이 들어간다.

장의위원회는 유족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해 참여정부 당시의 3부 고위 공무원과 유족이 추천하는 친지를 포함하고 각계 대표는 관례를 고려해 균형 있고 대표성 있게 선정하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삼았다고 정부 관계자가 전했다.

정부는 장의위원회가 구성됨에 따라 집행.운영위원회와 관련부처 실·국장들이 참여하는 실무작업단을 통해 영결식장 준비와 초청인사 결정, 운구 차량 선정, 장의행렬 순서 편성 등 장례의 세부 절차와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aupf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