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뒤늦은 참여 만시지탄"

야권은 26일 정부의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 참여 결정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은 PSI 참여에 반대한 반면 자유선진당은 적극 환영하고 나선 것.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PSI 참여는 실익도 없고 북한을 자극할 뿐 결코 남북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북한이 핵실험을 한 상황에서 북한과 대화 의지 없이 대결구도로 가겠다는 것은 시점도, 내용도 매우 부적절한 무책임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6자회담 당사자들은 2005년 9.19 공동성명을 준수하고 이행해야 한다"면서 "그런 차원에서 우리 정부는 당사자이면서도 대응책도 예방책도 없이 속수무책으로 기다리는 정책만 펴지 말고 기존의 합의를 준수하는 등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박지원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북한은 그동안 우리 정부가 PSI에 전면 참여하면 선전포고로 간주하겠다고 해왔다"는 점을 상기시키면서 "지금 예민한 시기에 실효성 없는 PSI 참여를 선언한 정부의 처사는 한반도를 위기에 몰아넣을 옳지 않은 선택"이라고 주장했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북한의 강경일변도 정책에 정부의 속수무책을 호도하기 위한 기만 정책"이라며 "PSI 참여는 북한 핵개발이나 대남 강경정책을 해소하지 못하며 오히려 긴장을 고조하는 빌미만 줄 뿐"이라고 말했다.

민노당과 진보신당도 PSI 전면 참여가 남북간 대결 구도를 고착화하고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정부 방침의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민노당 우위영 대변인은 "PSI 전면 참여는 동해.서해상에서 실질적인 충돌을 야기할 수 있다"면서 "한반도에 또 다시 긴장을 조성해선 안된다"고 밝혔다.

이에 반해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만시지탄의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PSI에 참여한다니 다행"이라고 적극 환영하면서 "정부는 PSI에 늦게 가입하는 이 같은 우를 다시는 범하지 않고 북한에 대한 환상에서 빨리 벗어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kje@yna.co.kr